응급처치상식 > 지진 대처 방법
지진 대처 방법
개요
대한민국은 더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닙니다.
2016년 경북 경주에서만 5.1, 5.8 규모의 지진이 연이어 발생하는 등 5.0 이상의 지진이 9회 발생했으며,
2017년 포항에 진도 5.5의 지진이 발생하는 등 규모가 큰 지진 재난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건물은 내진설계가 적용되어 있지 않으며 국민 대부분 지진 대비에 대한 인식이 없다시피 한 상황입니다.

지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대비하여 지진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힘써야 하겠습니다.
사전대비
- 전열기, 가구, 선반 등은 단단히 고정한다.
- 소화기의 사용법을 익히고 위치를 파악해 둔다.
- 유리창에 유리파편 비산방지필름 등을 부착한다.
- 음료수 및 식량, 라디오, 손전등, 건전지, 의류 등을 준비한다.
- 가스,전기,수도를 차단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미리 연습해 둔다.
- 높은곳에 깨지기 쉽거나 무거운 물품을 두지 않고, 떨어질만한 물건들을 치운다.
- 가족이 서로 헤어질 상황에 대비하여 연락방법, 대피장소를 미리 정해 익혀둔다.
지진발생 시 행동기준
지진 중 발생하는 대부분의 부상은 떨어지는 물건에 의한 것이므로 당황하여 밖으로 뛰어나가지 않는다.
쓰러질 우려가 있는 가구로부터 떨어져 단단한 탁자 밑이나 화장실(욕실)로 대피한다.
가스밸브를 잠그고 전기 콘센트를 뽑는다. 불이 나면 차분히 초기 진화하도록 한다.
문틀이 틀어져 방에 갇힐 수 있으므로 문과 창문을 열어 탈출구를 확보한다.
이동 중에는 깨진 유리를 밟지 않도록 주의한다.

고층건물 안에 있는 경우, 창문으로 부터 떨어져 견고한 책상 아래로 대피한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 출구로 몰려가면 더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침착하게 대피한다.
대피하지 않은 경우 안전한 장소에서 함께 머무르되 정전, 화재경보기/스프링쿨러가 작동될 수 있음을 숙지한다.
엘리베이터는 절대 이용하지 않는다. 이용중인 경우 즉시 버튼을 모두 눌러 엘리베이터가 멈추면 신속히 대피한다.
엘리베이터에 갇힌 경우 119나 인터폰으로 구조 요청을 한 후 침착하게 구조를 기다린다.

건물에서 떨어지는 유리파편, 간판 등이 특히 위험하므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공원, 공터, 주차장으로 대피한다.
건물, 가로등, 전신주, 자판기 주변에는 접근하지 말고 넓은 지역 혹은 대형건물로 대피한다.

차량으로 이동 중인 경우 건물, 나무, 고가도로, 전선 아래를 피해 멈춘다.
차량 열쇠는 꽂아둔채 잠금장치를 해제하고 침착하게 차량 밖으로 탈출한다.

해안가에 있는 경우 언덕 등 높고 안전한 장소로 대피한다.
지진 직후 점검사항
지진에 의해 피해를 입은 건물이 여진에 의해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부상자를 판단하여 즉시 응급처치를 시행한다.호흡과 심박이 멈춘 경우 지체없이 심폐소생술을 실시한다.
의식을 잃은 부상자에게는 물을 주지 않는다. 담요 등을 이용하여 환자의 체온을 유지시킨다.
손전등을 사용하고 가스 누출로 인해 폭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라이터나 성냥은 사용하지 않는다.
가스 밸브가 잠겼는지, 전기 차단기가 내려가 있는지 확인한다.
유리 파편에 주의하며 밑창이 두꺼운 신발을 신고 이동한다.
지진이 멈춘 후 행동기준
1. 가족의 안전확보, 여진에 주의
무너져 가는 집 근처에 가지 않는다. 이웃의 안부를 묻고 상황에 따라서 걸어서 대피한다.

2. 이웃과의 소화·구출·구호
이웃들과 협력하여 작은 불은 진화하고 부상자의 구출·구호에 힘쓴다.

3. 자력으로 견디기
비축해 둔 음료수, 식량 등을 이용한다. 천재지변 후에는 허위정보가 퍼지기 쉬우므로 올바른 정보 수집하는데 노력한다.

4. 생활유지와 회복
여진에 주의하고 라디오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 복구를 위해 노력한다.


교육이수증발급
동영상 교육안내
후원안내

한국응급처치교육원( 이사장 : 노신규 ) - 보건복지부 등록 비영리 민간단체 | 등록번호 : 213-82-62914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로 8 신한빌딩 5층 (지번주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방동 401-7 신한빌딩 5층
대표전화 1599-6799 | 팩스 070-7438-9663 | 고객센터: help@ket.or.kr
COPYRIGHT(C) 2014 BY KET.OR.KR ALL RIGHTS RESERVED.

X
후원계좌 안내
매년 3만명씩 심정지로 사망하는 안타까운 상황에
당신의 후원이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기적의 시작입니다.
국민은행 037601-04-066454 한국응급처치교육원